투자

[상품] 잘 팔리는 아파트 팝니다

2018년 December 17일

author:

[상품] 잘 팔리는 아파트 팝니다

영화 ‘아저씨에서 전당포를 운영하는 주인공 차태식은 악당들을 물리치기 전에 이런 말을 건넵니다.
> “충치가 몇 개냐. 나 전당포 한다. 금이빨은 받아.”
여기서 알 수 있는 점은? 금니는 돈이 된다.

담보물의 가치평가

금니가 돈이 되는 이유는 바로 금의 ‘가치’ 때문입니다. 하지만 모든 금이 같은 가치를 가지고 있진 않겠죠. 따라서 돈을 빌려주기 전에 해당 물건의 가치를 평가하고, 그에 따라 대출을 해줍니다. 대출자(차주)가 정상적으로 대출금 상환하지 못하는 경우, 담보물을 통해 원리금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감정가를 보수적으로 산정할수록 더 유리하겠죠.

구슬도 꿰어야 보배

아무리 담보가치가 뛰어나더라도 잘 팔리지 않는다면 그 가치를 온전히 인정받기 어렵겠죠. 애초에 가치를 평가할 때 *환가성은 빼놓을 수 없는 요소입니다. 환가성이 높다면 담보가치 역시 더 높다고 볼 수 있고, 예상 치 못한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더 빠르게 대처할 수 있겠죠.

*환가성: 자산의 가치를 현금화할 수 있는 가능성.
*환가성이 높다: 필요할 경우 자산을 빠르게 처분하여 현금화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지만 언제나 미래는 확실히 예측할 수 없습니다. 무슨 일이 벌어질지 모를 때는 추가 계획이 있어야 더 든든하겠죠. 예를 들어 대출자가 정상적으로 대출금을 상환하지 못할 경우를 대비하여 물건을 살 사람을 미리 확보해두거나, 또 만약 그 사람이 물건을 사지 않으면 임의경매를 진행할 생각으로 애초에 경매 낙찰가를 고려하여 감정가를 산출하는 거죠.

피플펀드 아파트 담보

담보물의 가치, 환가성, 감정가 산정 그리고 추가 상환 계획까지… 네, 지금까지 설명한 내용은 바로 피플펀드 아파트 담보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그럼 아파트 담보 상품의 특징을 톺아볼까요.

1. 아파트는 매매가 활발하여 환가성이 높은만큼 담보가치가 높은 부동산 중 하나이다.
2. 피플펀드는 해당 물건의 담보가치를 면밀하게 검토한다. (KB시세, 실거래가, 경매사례 등)
3. 피플펀드 감정가는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우발상황을 대비하여 보수적으로 산정한다.
4. 피플펀드는 NPL 업체로부터 해당 물건에 대한 매입의향(혹은 매입확약)서를 수령한다.
5. 예기치 못한 상황으로 매각이 불발될 경우 피플펀드는 임의경매를 진행한다.

이번에는 역순으로 생각해보겠습니다.

5. 앞선 상환 계획에 차질이 생기면 임의경매를 진행한다.
> 그러니까 감정가는 경매 낙찰가를 고려하여 산정한다.
4. 환가성이 높은 물건이더라도 미래는 예측할 수 없다.
> 그러니까 NPL 업체와 미리 협의하고 매입의향(혹은 매입확약)서를 수령한다.
> 그러니까 NPL 업체가 승인한 한도 내에서 대출을 실행한다.
3. 위와 같은 상황을 대비하여 감정가를 보수적으로 산정한다.
2. 위와 같은 상황을 대비하여 담보물을 면밀히 검토한다.
1. 담보가치가 높은 아파트라도 위와 같이 계획을 보강한다.

롯데손해보험 P2P Care

추가로 피플펀드 아파트 담보 상품 중에 일부는 손실원금의 최대 90%까지 보호되는 보험(롯데손해보험 P2P Care)에 가입되어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모든 계획에도 불구하고 회수금액이 원리금에 미달할 경우, 손실보전 보험에 등록된 상품의 원금손실액의 최대 90%까지 보험사가 보상하는 거죠.

조금 가볍게 ‘아파트 담보’ 상품을 살펴봤습니다. 피플펀드 아파트 담보 상품페이지에서는 해당 아파트의 주소와 전용면적 등 주요 정보는 물론 준공일자와 규모, 입지조건 등의 상세한 정보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투자금액에 따른 예상 총 수익(세후)도 아주 간단히 계산해볼 수 있답니다. 지금 확인해보세요 🙂


‘아파트 담보’ 더 알아보기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